에스더99

신용회복위원회 소액금융지원 소개

카테고리 없음

 

소득이 적다던지 또는 신용이 낮다던지 하면 사실 은행권으로부터는 대출받기가 상당히 어렵다고 이야기할 수 있는데요. 그러다보면 자연스럽게 캐피탈이라던지 또는 대부업체와같은 높은 고금리 채무를 떠안는 부담을 가지더라도 필요하니까 받게 된다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알아보면 신용회복위원회 소액금융지원이라는 제도도 있을뿐더러 그 밖에도 햇살론이나 새희망홀씨와 같은 다양한 상품들이 마련되어 있더라고요, 오늘은 그 중 신용회복위원회에 대해서 어떻게 진행되고 어떤상품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먼저 소액금융제도는 위에서도 말했듯이 소득이 부족하거나 또는 신용이 낮아서 제도권기관으로부터 대출이 어려울때 긴급생활자금 등을 대출해주거나 또는 금융회사에서 저금리로 대출을 할 수 있게 신용보증을 지원하는 제도라고 합니다.

 

그래서 본인이 선택을 할 수 있는데요.

조금전에도 말했듯이 자금을 직접 받거나 또는 보증지원을 통해서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을 수 있어요.

 

 

그럼 신용회복위원회 소액금융지원은 현재 희망사다리론, LH공사 행복론과 미소금융론, 개인회생론, 새출발 마중물론 등의 다양한 상품들이 있는데요.

 

또한 지역구별로 지원되는 부산광역시 부비론, 서울특별시 한강론 그리고 대전광역시 드림론과 광주광역시 빛고을론, 경기도 재도전론과 경상북도 낙동강론 등의 상품들도 마련되어 있기때문에 이렇게 알아보는것도 상당히 도움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디서 어떻게 신청을 할 수 있을까 싶죠?

대출과 보증재원의 경우에는 현재 금융회사와 일반기업 그리고 개인과 단체 등의 기부금으로 또는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등으로부터 진행이 되고 있는데요.

 

한번 살펴보자면 신한은행, 우리은행, KDB산업은행, KEB하나은행과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과 농협, 대구은행과 BNK부산은행 및 경남은행, 광주은행, 수협과 씨티은행 및 전북은행과 제주은행의 전국의 시중은행에서 취급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서울특별시 및 서민금융진흥원과 대전광역시, 부산광역시, 경상북도와 광주광역시 등에서도 현재 지원하고 있다 합니다.

 

또한 현재 신용회복위원회에서 함께 제공되고 있는 성실상환자 대출도 있습니다.

이또한 어떻게보면 유사한 신용이 불량해서 은행으로부터 대출이 힘든경우 신청을 해볼 수 있는 제도인데요.

 

신청자격을 보게되면 위의 신용회복위원회 소액 금융지원과 일부 차이가 있는데요.

 

 

신용회복위원회 혹은 다른 채무조정기관을 통한 채무조정을 받고난 후 6개월 이상을 성실하게 상환하고 있다던지 또는 최근 3년 내에 상환이 완료되었을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출금을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이 없거나 또는 연체정보가 있거나 보유재산이 많을경우에는 신청이 불가능하기때문에 이점또한 따져보아야할 부분이 되겠습니다.

 

 

그럼 어떤용도로 자금을 빌릴 수 있을까요?

사실 기본적인 대출이라면 단순히 필요하기때문에 이용을 할 수 있다고 할텐데, 성실상환자 대출의 경우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사고나 질병 그리고 재난 등으로 인해서 긴급한 생활안정자금을 필요로 하는때 이용이 가능한데요.

이 경우 의료비와 재해복구비 및 결혼자금과 임차보증금 등의 용도로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본인 혹은 부양가족의 학자금이 필요할때라던지 대출 신청일 기준 6개월 이전에 빌린 고금리대출의 상환자금을 필요로 하는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 밖에도 사업자의 사업장 집기 및 비품과 시설물 구입과 교체 등의 자금을 또 역시 원재료 구입 등의 운영자금을 필요로 하는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한도와 금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활안정자금부터 운영자금까지 모든 대출의 경우 한도는 1천5백만원까지 최장 5년동안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으로 모두 동일합니다.

 

금리 역시도 대게 4.0% 이내로 제공이 됩니다.

하지만 학자금의 경우 연 2%라는 매우 저렴한 금리가 제공됩니다.

 

 

이어서 자금의 용도별로 또 채무조정 변제금의 상환기간에 따라서 차등하게 적용이 된다하며 만약 신청인이 기초생활수급자이거나 또는 1에서 3급의 중증장애인 및 70세 이상의 고령자라면 기본금리의 70%까지만 적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도의 경우에도 채무조정 변제금의 상환이력과 대출금 상환여력 등에 따라서 차등하게 적용된다고 하니 이점도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신청의 경우 신용회복위원회의 전국 지부라던지 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 밖에도 인터넷을 통해서 상담과 신청을 할 수 있어요.

 

 

신청시에는 기본적으로 2개월 이내 발급받은 주민등록등본을 제출해야 됩니다.

또한 주민등록증, 면허증, 여권 등의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을 제출해주어야해요.

 

그리고 본인의 직업별로 다른 서류를 제출해주어야 하는데요.

먼저 근로자는 최근 3개월 이내에 발급된 급여명세서 사본 또는 급여통장 입금내역 사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게다가 전년도 발급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사본이 필요합니다.

 

 

다음 사업자의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증명원과 소득금액 증명원 그리고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을 제출해야 합니다.

만약 소득증명이 어렵다면 신용회복위원회에서 발급받는 양식을 통한 소득진술서를 제출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다들 아시다시피 신용회복위원회의 경우 서민금융진흥원과 현재 서민금융지원센터가 운영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위에서 언급한 상품들 역시 함께 운영되는 재원으로써 유명한 햇살론 또는 바꿔드림론과 미소금융 등의 상품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현재 많은분들이 필요로하는만큼 정부기관 또는 자치단체 등을 통해서 이러한 상품들이 많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하는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본인의 현재 상황에 따라서 상품을 골라서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생계자금이 필요하다면 햇살론 또한 고금리채무를 대환하고싶다 싶으면 바꿔드림론의 상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특히나 사업자분들은 기존의 은행에서 대출이 어려웠을텐데 미소금융의 상품을 활용한다면 창업부터 운영자금까지 만족할만한 금액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 신용회복위원회 소액 금융지원 상품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위에서도 말했듯이 본인의 현재 상황에 따라서 필요한 자금의 상품을 선택해보도록 하세요.